카테고리 없음

MBTI 성격 유형 이론의 관점- 4 개의 심리 경향 축

ㅇ아싸ㅇ 2020. 2. 12. 11:21
반응형

MBTI 성격 유형 이론의 관점

- 4 개의 심리 경향 축

관심을 기울이는 방향에 대해.

외향 (E) <---> 내향 (I)
의식이 밖으로 향하는 경향이 강한 사람과 의식이 내 쪽을 향 경향이 강한 사람이 있습니다. 두 정보를받을 때의 자세.

 

감각(S) <---> 직관 (N)
물건을 오감을 통해있는 그대로받는 경향이 강한 사람과 사물의 관련성과 숨겨진 의미를 파악하려고하는 경향이 강한 사람이 있습니다. 셋, 가치 판단이나 선택시 의사 결정의 숙고 방법에 대해.

 

사고 (T) <---> 감정 (F)
판단이나 의사 결정이 효율성과 합리성을 기반으로하는 사람과 마음의 조화와 인간 관계를 기반으로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일에 임하는 태도, 전략.

 

규범 (J) <---> 유연 (P)
외부 명확하게 인정 기준에 따라 행동하고 질서를 유지하려는 경향이 강한 사람과 언제든지 상황에 따라 변경 가능 임기응변으로 대응하려는 경향이 강한 사람이 있습니다. 양극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것은 곤란하고, 대부분의 경우 각 개인은 어느 한쪽으로 치우친 심리적 경향을 보여줍니다.

 

다음 외향 (E) 내향 (I), 감각 (S), 직관 (N), 사고 (T), 감정 (F), 규범 (J) 유연 (P) 각각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합니다 .

 

외향적 (Extraverted) 마음의 에너지가 외부로 향합니다. 환경의 자극과 주변의 모습에 강한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촉구합니다. 객관성이 있습니다.

 

내향 (Introverted) 마음의 에너지는 안쪽으로 향합니다. 자기의 내면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의식을위한 소수의 한정된 것을 깊이 파고 들어갑니다. 따라서 강한 확신에 이르게하거나 심오한 이해에 도달합니다. 주체성이 있습니다.

 

감각 (Sensation, Sensing) 오감을 통해 사실을있는 그대로 상세하게 파악합니다. 현실 땅에 다리가 붙어 있습니다. 개인 정보를 잘 관찰되지만 그 점에 유의 방향 지나면 사물의 관련성과 전체 상을 파악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직관 (iNtuition, iNtuiting) 패턴 인식, 사물의 관련성과 해석합니다. 뒤에 의미를 파악할 수 전체 상을 파악합니다. 아이디어와 개념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추상적이고 이론적 경향이 있습니다. 이런 추세가지나 치면 개별 사물에 대한 자세한 관찰이 소홀히됩니다.

 

사고 (Thinking) 논리와 추론에 따라 합리적인 판단을합니다. 분석을 통해 시스템을 이해하고 정리해야 할 과제에 집중하고 효율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고합니다. 효율성과 이익에 집착하는 나머지, 타인에 대한 영향과 윤리적 가치관을 도외시 될 수 있습니다.

 

감정 (Feeling) "어떻게 느끼는지"판단과 의사 결정의 기반이됩니다. 인간 관계와 마음의 조화를 소중히하고 윤리적 가치관을 바탕으로 적절한 지 부적절하거나 선하거나 악하거나 대해 판단합니다. 특히 다른 사람을 배려 이타적인 행위에 의해 전체에 이익을 가져다 행위에 깊이 감동시킬 수 있습니다. 감성이 축적 된 예술로 표현 된 인간성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마음의 조화, 인간 관계의 조화에 너무 매달릴 때 합리성을 무시하거나 비경제적인 판단을 버릴 수 있습니다.

 

규범 (Judging) 외부 기준에 따라 가치 판단을하고 결정을합니다. 아무도 그 기준을 객관적으로 인정받을 것이 중요합니다. 상황이 질서에 따라 조직적한다고 생각합니다. 주변은 깔끔하게 정리를하고 용의주도하게 계획은 빈틈없이시킨 후 행동하고 싶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다른 사람도 틀에 따라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유연한 (Percieving) 독립적 인 가치 기준을 형성하고, 주체적으로 판단하고 행동합니다. 상황에 따라 즉흥적으로 적절한 대응을 취하려고합니다. 규칙과 권위는 그것이 스스로 생각하고 적절하다고 판단하는 한에 있어서는 지키려합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는 돌출 것으로 생각하거나 원래 무의미하다고 생각 무시합니다. 일반적인 가치관이나 상식에 회의적입니다. 언제나 결론은 변경 가능하며,보다 옳은 일을 탐구 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평소부터 숙고 해 온 가치 기준에 따라 임기응변으로 대응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